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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건강꿀팁/건강생활정보

고혈압에 좋은 음식 6가지

by 모아뉴스 정보의신 2020. 10. 29.

미국심장학회에서 고혈압 기준을 최고혈압140에서 130으로 낮춘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을 기준으로 120 이하를 말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고혈압 기준을 낮추게 된 이유는 수축기 혈압 130~139의 사람들이 수축기 혈압 129이하인 사람들보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심부전 등 위험이 2배높다는 연구 결과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고 흐물해져서 터지기 쉬운 상태가 된다고 해요. 그래서 뇌출혈의 주요 원인이 고혈압이라고 하네요.

사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 3명중 1명은 자신이 고혈압이 있는줄 모른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주요한 원인으로 밝혀져있습니다. 

 

왜냐하면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고 생활하는 환경에서 식습관은 비슷하게 형성되죠. 따라서 후천적 영향으로 고혈압 발생률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있을경우 식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은 혈관을 살려주고 고혈압을 막을 수있는 음식 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마늘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알리신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고혈압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사이토카인 수치를 떨어트려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에게는 마늘 생각은 매일 먹는 양념이죠. 대부분의 반찬이나 국에 마늘이 조금씩 들어가는데요. 이렇게 매일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2. 양파

미국의 연구에 따르면, 양파에는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이 수축기와 확장기의 혈압을 모두 감소시켜준다고 합니다.

 

특히 복부에 지방 조직이 많을 때 양파의 케르세틴 성분은 혈관에 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못하게 해주어서 만성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3. 바나나

바나나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수있는 과일중의 하나입니다. 자주 볼수있고 먹기에도 간편해서 다이어터들에게 인기가 많죠. 특히 변비에도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서 혈압을 내리는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하네요. 또한 붓기 제거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4. 석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광고문구가 있을정도로 석류를 여자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남자 여자 모두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가수 아이유는 매일 아침 챙겨먹는게 석류즙이라고 하네요)

 

한 연구에 따르면 4주간 매일 석류주스 한컵을 마시면 단기적으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석류에는 비타민, 칼륨, 칼슘, 철분 엽산, 아연, 식이섬유 등 필요한 영양소를 두루 갖추었습니다. 

주의할점은 석류즙이나 석류주스에 설탕함량이 높지 않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함량이 많다면 석류의 좋은 효능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수있어요. (이렇게 정제수가 섞이지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석류착즙액 100%로 괜찮은것같네요
석류농축액은 20% 들어있고 정제수만 80% 들어있는 제품입니다

석류즙을 고르실때는 석류착즙액100%으로 정제수가 섞이지 않는 제품으로 고르는게 확실한 효능을 볼수있습니다. 정제수가 섞이거나 설탕, 액상과당등으로 단맛만 내는 석류즙은 몸에 해롭죠. 

 

보뚜 유기농 NFC 석류즙 100% 착즙원액, 70ml, 30개

 

검색해보니 석류착즙원액 100%으로 된 제품이 여러개 있습니다. 구매하실때 원재료명과 함량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구매하세요^^

 

5. 계피

계피는 육계나무의 껍질인데요. 계피의 효능은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계피를 물에 녹여서 계피차로 마실경우 혈당 수치를 낮추는 항산화제가 증가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밝혀졌다고 합니다.

 

계피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기 쉽도록 도와주고 혈관을 확장해서 혈액순환과 혈압 관리를 잘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6. 시금치

시금치하면 뽀빠이가 생각나는데요 ㅎㅎ 시금치는 영양소가 풍부해서 보석같은 채소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칼로리는 낮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칼륨, 엽산, 마그네슘등 심장에 좋은 필수 영양소가 가득들어있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다양한 필수 영양소를 통해 혈압을 낮추어주고 혈압 수치를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치며..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식습관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6가지는 마늘, 양파, 바나나, 석류, 계피, 시금치가 있었습니다. 보물과 같은 음식들을 함께 섭취하면서 하루 나트륨 섭취량도 적게 유지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저염식으로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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